본문 바로가기

건강

비타민 D의 역할,효능 비타민 D 를 섭취하기 위한 식품

비타민 D 의 대해서 알아보자.
비타민 D

 비타민 D는 우리 신체에서 칼슘 및 인이 흡수되는 것을 도와주는 역할을 한다. 이로인해 뼈와 치아의 건강을 유지하고 강화하는데 비타민 D 는 중요한 역할은 한다. 또만 면역 체계를 활성화 하는데 많은 도움을 준다. 근육 기능도 개선하며 염증을 감소 시키는 효과도 있다. 비타민 D는 주로 피부에서 자외선 B 태양광을 통해 생합성 된다. 쉽게말하면 햇빛을 피부에 닿게 하면 비타민 D 가 생합성 된다는것이다. 그러나 일부 지리적인 위치나 계절적인 요인들로 인해서 일상생활에서 충분한 양의 햇빛에 노출 되지 못하는 경우가 있는데, 이 경우에는 태양광으로 인한 자외선으로 비타민 D 를 생성하는데 제한이 된다. 따라서 환경이 따라주지 못할때는 식품에서 비타민 D를 섭취하는 것도 중요하다고 할수있다.

- 비타민 D의 부족 으로 인해 생길수 있는 악영향 

비타민 D 의 부족은 다양한 증상을 일으킬 수 있는데, 주로 다음과 같은 증상들이 나타날 수 있다.
1. 골다공증: 비타민 D는 우리몸의 뼈 건강에 굉장히 중요한 역활을 하는데 이러한 비타민 D 가 부족할 경우에 골다공증과 같은 뼈 손상의 위험을 증가 시킬수 있다.
2. 근육 약화 : 비타민 D 는 근육 기능을 유지하는 데에도 중요한데, 비타민 D가 부족할 경우에 근육의 힘이 약해지고, 근육에 통증을 유발할 수 있다.
3. 면역 저하 : 비타민 D는 면역 체계의 활성화에 중요한 역할을 하게되는데 비타민 D가 부족할 경우에는 면역 체계가 약해져 각종 바이러스, 감기 독감등의 감염에 대한 저항력이 감소하여 쉽게 감염 될 수 있다. 
4. 우울증과 불안 증상 : 몇몇 연구들에서는 비타민 D 부족과 우울증, 불안과의 연관성이 발견 되었다고 한다. 비타민 D 부족은 신경 기능과 신경전달 물질에 영향을 줄 수 있다. 이에 우울감이나 불안 감을 증가시킬 수 있다. 
5. 대사 이상과 만성 질환의 위험 증가 : 비타민 D 부족은 심혈관 질환, 당뇨병, 고혈압, 비만 등의 대사 이상과 관련될 수 있다. 일부 연구에서는 비타민 D 부족이 이러한 만성 질환의 발병 위험을 증가시킬수 있다는 것을 보여주는 사례도 있었다. 
비타민 D 의 부족 사례는 바쁜 현대인들한테서도 많이 발견되는데 현대인의 특성상 실내에서 활동이나 머무는 시간이 많은사람들, 야외 활동을 많이 하지않는 어린이와 노인, 또 한국에는 해당되는 곳이 많이 없지만 어둡고 태양이 적은 지역에 사는 사람들에게 이러한 비타민 D의 부족 부족, 결핍 현상이 다른사람들에 비해 많이 나타날 수 있다.

-비타민 D를 섭취할수 있는 식품에 대해 알아보자 

1. 연어: 비타민 D 하면 떠오르는 비타민 D 의 대명사라고도 할수있는 연어이다. 연어는 많은 양의 비타민 D 를 가지고있는데 100그램의 연어에는 약 525-990 IU의 비타민 D가 함유 되어 있다. 
2. 참치: 참치도 비타민 D가 풍부한 식품으로 잘 알려져 있다. 100그램의 참이네는 대략 230-370 IU의 비타민 D가 함유 되어있다.
3. 버섯: 대부분의 일부 버섯은 자연스럽게 비타민 D를 포함하고 있는 경우가 많다. 특히 햇빛에 직접 노출 되었을때 비타민 D를 더 풍부하게 함유한다고 알려져있다.
이 외에도 체다 치즈, 오렌지 주스, 등등 의 식품에 비타민 D 가 함유되어 있다.